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

마가목 효능 및 먹는법, 부작용

by 크라톤 2022. 3. 16.
반응형

● 마가목 효능 및 먹는법, 부작용

 

 

마가목의 경우 도심 공원 곳곳에서도 쉽게 볼 수 있어 관상용 나무로 알고 있으신 분들이 많다. 사실 옛 말에 마가목으로 만든 지팡이만 짚고 다녀도, 관절 통증과 신경통이 낫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관절 건강에 좋은 효과를 보여주는 약초이다. 마가목의 경우 나무의 껍질과 나무에서 나는 열매를 활용하여 관절 통증 치료에 사용한다. 지금부터 마가목의 효능과 먹는방법 및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1. 마가목의 효능

 

기관지염 완화

마가목에는 스테로이드, 쿠마린, 글리코사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들은 항염 작용, 소염 작용,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고, 폐와 호흡기계를 튼튼하게 강화시켜 각종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마가목을 꾸준히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만성기침, 폐결핵,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효과적이다.

 

뼈 건강

마가목의 나무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물질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분화를 억제하고 연골세포의 분화를 촉진시켜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골밀도를 향상시키고 칼슘의 산화를 방지하여 뼈를 튼튼하게 유지시켜 주며,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의 손상을 막아주고, 뼈와 연골의 염증을 완화하고, 노화로 인해 약해진 관절에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심혈관 질환 예방

마가목에는 나이아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각종 성인병의 주된 원인이 되는 체내에 과잉으로 축적되어 있는 염분, 나트륨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켜 혈압 강하 및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 마가목을 꾸준히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심근경색, 동맥경화, 뇌졸중, 심장마비, 고지혈증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피로 회복

마가목은 동의보감에서 언급하고 있듯이 중풍과 어혈을 낫게 해주고, 원기회복에 탁월하다고 기록되어 있다. 마가목은 체내의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며, 신체의 활력을 돋궈주고, 만성 피로의 원인이자 체내의 피로를 쌓이게 하는 피로 물질 성분인 젖산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켜 주어 피로 회복 및 체력 회복에 도움을 준다.

 

감기 치료

기관지가 약해도 자주 감기에 걸리게 된다. 물론, 면역력이 떨어지면 기관지가 나빠질수도 있으며, 이럴때는 마가목 나무의 열매를 달인 물을 꾸준히 마시면 기관지가 건강하고 튼튼해져 감기를 비롯한 기관지염이나 천식, 비염, 기침과 가래 등에 마가목 효능을 볼 수 있다.

 

폐결핵 개선

마가목 나무의 줄기와 껍질을 달인 물을 꾸준히 마시면 우리 몸에서 중요한 장기인 폐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주면서 폐결핵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불면증 해소

마가목 달인 물을 준비했다가 잠들기전에 마시면 심신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편안하게 잠드는데 도움이 된다. 가정에 마가목이 준비되지 못했다면 잠들기전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우유를 한잔 마셔도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

 

 

2. 마가목 먹는방법

 

물 1리터당 흐르는 물에 씻어낸 마가목 껍질을 20~30그램을 달여 달인물은 냉장보관하면 하루 종이컵으로 1~2잔정도 복용하면 된다. 장기복용시 감초와 함께 복용하면 좋다.

 

도라지청 효능 및 먹는법, 부작용 정보 보러가기

 

도라지청 효능 및 먹는법, 부작용

● 도라지청 효능 및 먹는법, 부작용 도라지에는 당분과 섬유질,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다. 특히 도라지 튝유의 맵고 씁씁한 맛을 내는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은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촉진해 목

cratoninfo.tistory.com

 

3. 마가목 부작용

 

마가목의 성질은 차가운 성향이 있기 때문에 몸이 차신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다. 식욕저하, 구토, 변비, 두통 및 어지럼증, 위장장애를 야기 할 수도 있다. 과유불급이라고 좋은것도 넘치면 좋지 않다고 하니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