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

쌀눈의 효능 및 먹는법, 부작용

by 크라톤 2022. 3. 7.
반응형

● 쌀눈의 효능 및 먹는법, 부작용

 

 

쌀눈이란 쌀의 씨눈을 말하며, 쌀의 핵심 부분으로 영양이 듬뿍 담겨 있다. 쌀 전체 영양분의 66%를 차지하고 있으며, 쌀눈은 다른 어떤 음식보다 양질의 필수 영양소를 다양하게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양 또한 완전식품이라 일컫는 유유, 계란 등에 비해 수십 배에 달해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쌀눈은 쌀 도정과정에서 대부분 떨어져 나가게 된다. 쌀눈은 부드러운 식감과 영양분이 풍부하여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으며, 영양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별도의 건강 식품을 섭취하지 않아도 될 만큼 천연영양 식품이다. 지금부터 쌀눈의 효능과 먹는 방법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쌀눈의 효능

 

면역력 강화

쌀눈에 함유되어 있는 감마오리자놀 성분은 우리 몸의 세포막을 보호하며 에너지 대사 촉진 등의 효능이 있으며, 옥타코사놀은 체력증진에 뛰어나 우리 몸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쌀눈이다.

 

당뇨 예방

쌀눈에 가바 성분이 지방조직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자, 당의 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아디포넥틴의 분비를 촉진 시켜준다. 아디포넥틴의 원활한 분비로 인슐린의 저항성을 개선 시켜 당뇨 예방에 도움을 주고 감마오리자놀 성분은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이 작용은 당뇨의 대사에 좋은 영양을 끼치게 된다.

 

 

피부 건강

쌀눈에 함유되어 있는 리놀레산은 아토피 피부 질환 및 피부염 개선에 효과적이며, 세포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항암 효과

쌀눈에 함유되어 있는 이노시톨 성분은 비정상적인 세포분열로 생성되는 유리기를 제거하여 세포가 악성종양이 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으며, 리놀레산 성분은 암 세포를 억제 하는데 도움이 된다.

 

 

두뇌 건강

쌀눈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가바GABA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뇌 활성화 작용을 도와 기억력을 증가 및 학습 능력향상 등에 효능이 있다. 치매예방과 두뇌 발달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좋다.

 

다이어트, 변비예방

쌀눈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옥타코사놀 및 페룰린산은 체지방률과 비만 개선에 효과가 있다. 또한, 식이섬유가 충부하기 때문에 변비개선에 도움이 된다.

 

피로 회복

쌀눈에는 비타민B1,비타민B2 성분의 함량이 높아 원활한 신진대사 활성으로 기력 회복, 피로 회복에 많은 도움을 준다. 또한 옥타코사놀 성분으로 지구력을 증진에 좋으며 피로 회복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2. 쌀눈 먹는방법

 

▶약한 불로 우려내 차나 음료 대용으로 좋으며, 차를 끓이고 난 쌀눈은 밥할때 넣어 먹으면 된다.

 

▶밥을 지을때 4인 기준 10g정도만 넣어서 밥을 하면 백미의 부드러움을 살리면서 영양이 가득한 쌀눈쌀밥이 된다.

 

▶볶음밥, 고기 볶음, 계란찜 등 음식의 조미료 대신 사용하면 음식 맛이 담백하고 구수하며 잡냄새가 나지 않아 좋다.

 

 

 

▶아이들 간식용 빵이나 피자, 쿠키를 만들때 넣으면 영양 가득 간식이 된다.

 

▶샐러드 위에 뿌려 먹거나, 요거나,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다.

 

▶쌀눈 그대로 섭취도 가능하나, 시리얼에 쌀눈을 넣어 먹어도 좋다.

 

넥타이 매듭 방법 8가지 알아보자. 정보 보러가기

 

넥타이 매듭 방법 8가지 알아보자.

# 넥타이 매듭 방법 8가지 알아보자. 수트의 완성은 넥타이에 있다는 말이 있듯이 잘 활용한 넥타이는 평범한 옷차림을 한결 매력적으로 만들어 준다. 여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옷차림은 사소

cratoninfo.tistory.com

 

3. 쌀눈 부작용

 

 

▶쌀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많은양을 섭취하실 경우,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쌀눈은 백미에 비해 단단하기 때문에 평소 소화불량이 있다면 복통이 발생 할수 있기 때문에 잘 씹어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화기관이 약하신 분들은 쌀눈을 밥의 10%이내로 넣어 드시는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