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안녕하세요 창고대방출입니다.
우리 몸에 체내 에너지 대사 조절에 관여하는 중요한 갑상선 호르몬
이 호르몬의 부족으로 발생하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많은 분들께서 고생하시는데요.
갑상선이란 목의 앞부분에 위치하는 내분비 기관으로 뇌에 있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자극호르몬의 신호를 받아 갑상선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일을 합니다.
체내에 부족해지면서 대사기능들이 함께 저하되는 질환을 말하며 갑상샘 저하증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체중 증가와 고지혈증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저지방식 요법이 필요하며 특히 저녁식사 열량을 줄여야 합니다.
꿀, 식용유, 설탕, 육류(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과자류, 술, 카페인, 튀김류나 탄산음료는 적극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식용 식초, 향신료, 된장, 감자, 호박, 버섯류는 권장식품이므로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1. 성대 이상 증상
성대가 붓고 쉰 목소리가 난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으로 의심해보실 필요가 있는데요.
목이 약간 볼록하게 나온 것 외에는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검사로 인하여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이렇게 나타나는 이상 징후를 꼼꼼하게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혹시라도 문제가 느껴지는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하여 빠른 검사와 치료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혀의 이상 증후
갑작스럽게 혀가 붓고 감각이 이상해진다면 해달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혀가 부어 발음이 어눌해지고 움직임이 둔해지기도 한다고 하니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해당 증상을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3. 월경불순
여성의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임신이 어렵거나 간혹 유산으로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사실 이러한 증상은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으로 나타난다고 생각하기가 어려울 만큼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인하여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구분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증상과 함께 동반하여 월경불순이 나타난다면 해당 질환을 의심하여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4. 갑작스런 피로와 무기력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으로 갑작스런 피로와 무기력을 손 꼽을 수 있는데요.
잠을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고 계속 해서 졸리게 되며 무기력함이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다 보니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해당 질환을 의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5. 갑작스런 추위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으로 평소보다 갑작스럽게 심하게 추위를 탄다고 보시면 되겠는데요.
심박수가 감소하여 그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추위로 인하여 동작이 둔해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6. 체중 증가
식욕은 감소하는데 전반적으로 몸이 붓고, 이로 인한 체중이 증가한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이 나타나는 것일 수도 있는데요.
무엇보다 부종이 나타나는 자리가 눌러도 들어가지 않는다면 더더욱 해당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7. 관절통과 근육통
무리하지 않았다 생각하는데도 불구하고 관절통과 근육통이 나타난다면 해당질환을 의심하여 보실 필요가 있는데요.
부종과 함께 피로와 무기력이 오면서 움직임과 행동이 둔해지다 보니 이러한 통증 또한 동반되는 부분으로 뇌에 문제가 생겨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하는 호르몬의 생산이 감소하여 충분히 만들지 못하여 동반되는 것이니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오늘하루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공감' '댓글' '공유'는 저에게 큰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