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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설 명절 차례상, 차례 지내는 순서, 제사상, 지방 쓰는법

by 크라톤 2022.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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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 명절 차례상, 차례 지내는 순서, 제사상, 지방 쓰는법

 

 

곧 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정겹고 즐거운 시간이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간입니다. 넉넉하고 풍요로운 마음으로 어려웠던 일은 잠시 내려두고 거리는 멀어도 마음만은 가까운 설 연휴 보내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설 차례상과 제사상 및 지방쓰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설 차례상 차리는 방법

차례란 : 음력 매달 초하룻날과 보름날, 명절날, 조상 생일 등의 낮에 지내는 제사

 

해마다 차례상을 차리는 방법을 헷갈려 하는 분들이 많다. 차례상을 차리는 법은 지방마다 다르며 어느것이 옳다고 말하기 어렵다. 하지만 차례상을 차리는 원칙은 거의 동일하다. 차례상은 신위가 있는 쪽을 북쪽으로 본다. 

 

- 1열 시접, 잔반(술잔, 받침대)을 놓고 떡국을 올린다.

- 2열 어동육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 두동미서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으로 놓아둔다.

- 3열 생선, 두부, 고기탕 등의 탕류를 놓음, 촛대는 3열 좌우로 놓아준다.

- 4열 삼색나물 및 좌포우혜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

- 5열 조율이시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서이다. 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

- 차례상 준비 시 유의할 점 : 복숭아와 삼치, 갈치, 꽁치 등 끝에 '치'자가 든 것은 쓰지 않는다. 고추가루와 마늘 양념을 사용하지 않는다. 붉은 팥 대신 흰 고물을 쓴다. 짝수는 양을 의미하고 홀수는 음을 의미하여 제사상에는 홀수의 개수로 올려주어야 한다.

반서갱동 - 밥은 서쪽, 국은 동쪽에 놓습니다.
고비합설 - 내외일 경우 남자 조상과 여자 조상은 함께 모십니다.
직접거중 - 구이류는 중앙에 놓습니다
시접거중 - 수저를 담은 그릇은 신위의 앞 중앙에 놓습니다.
어동육서 -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습니다.
동두서미 - 머리를 동쪽에, 꼬리는 서쪽에 놓습니다.
면서병동 - 국수는 서쪽에, 떡은 동쪽에 놓습니다.
배복방향 - 닭구이나 생선포는 등이 위를 향하게 놓습니다.
숙서생동 - 익힌 나물은 서쪽, 생김치는 동쪽에 놓습니다.
홍동백서 - 붉은색 과일은 동쪽, 흰색 과일은 서쪽에 놓습니다.
동조서율 - 대추는 동쪽, 밤은 서쪽에 놓습니다.

 

 

2. 설 차례상 간소하게 차리는 방법

 

원칙을 지키면서도 간소하게 차례상을 차릴 수도 있다. 아무도 찾아오지 않고 일상의 가족들만 있다면 그저 우리 먹을 떡국 한 그릇, 과일 한 접시 정도로 소소하게 해도 관계없다. 전통이라며 수십 가지를 올리곤 하는데 일종의 형식을 위한 허세일 수도 있다. 자고로 예의 본질은 사치가 아닌 검소함 이다. 퇴계 이황 종각집 차례상도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면 1열에는 국수, 떡국, 술잔을 놓는다. 그리고 2열에는 요리격인 생선(조기), 동태전, 육완전, 오색꼬치, 소고기전, 부추전, 삼색나물을 놓는다. 마지막 3열에는 탕국, 사과, 배, 곶감, 포 정도를 놓는 것이 대체적이다. 또한 여기에서 1열에 국수, 2열에 오색꼬치, 소고기전, 삼색나물 등을 빼기도 한다.

 

3. 설 차례 지내는 순서

기제사와 마찬가지로 차례도 치르는 방법이 집안마다 다르다. 어느 방법이 옳다고 말하기 어려우며,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방법을 따르는 것이 좋다.

 

1. 강신 : 제주가 향을 피운다. 집사가 잔에 술을 부어주면, 제주가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한다.신주를 모실 경우, 혹은 묘지에서는 아래 참신을 먼저 하고 강신한다. 묘지에서는 모삿그릇 대신 땅에 뿌려도 무방하다.

2. 참신 : 기제사와 같다. 일동이 모두 두 번 절한다.

3. 헌주 : 술을 제주가 올린다. 기제사와 달리 제주가 직접 상 위에 잔에 바로 술을 따르는 것이 보통이다.

4. 삽시정저 : 떡국 혹은 송편에 수저, 시접에 젓가락을 정돈한다.

5. 시립 : 일동이 잠시 동안 공손히 서 있는다.

6. 사신 : 수저를 거둔다. 뚜껑이 있다면 덮는다. 일동이 2번 절한다. 지방과 축문을 불사르고, 신주를 썼다면 다시 모신다.

7. 철상, 음복 : 기제사와 같다. 상을 치우고 음식을 나누어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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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사 예절

차례상이 차려지면 신위를 중심으로 동쪽에 남자, 서쪽에 여자가 선다. 향로 앞에 차례를 주관하는 사람(제주)이 꿇어앉아 향을 피우고 잔에 차나 술을 따라 세번에 나누어 모사그릇에 비운 다음 두번 절한다. 이때의 절은 신이 내리게 한다는 뜻으로 강신례라고 하며 모사그릇은 신이 흙을 밟고 온다 하여 모래를 담아 향로 뒤에 두는 그릇인데 모래위에 청솔잎을 꽂아두기도 한다. 이어 왼쪽에서 제사를 돕는 좌집사(친척중 연장자)가 상 위의 잔과 받침대를 제주에게 주면 제주는 이를 받아든다. 오른쪽에서 제사를 돕는 우집사(친척중 한사람)가 술을 따라주면 제주는 향 위에서 잔을 오른쪽으로 세번 돌리고 다시 좌집사에게 주어 상위에 놓게 한다. 다음엔 제주가 젓가락을 접시에 세 번 돌린 뒤 좌집사에게 주어 상위에 놓게 한다. 제주는 다시 젓가락을 들어 접시에 세번 구른뒤 평소 고인이 좋아하던 음식위에 가지런히 놓고 두 번 절한다. 제주에 이어 자손들이 절을 하면 차례가 끝난다. 절은 남자 두번,여자 두번반을 하며 절할 때 남자는 왼손, 여자는 오른손을 위로 한다. 절을 다했으면 음식을 드시라는 뜻에서 밖에 나가 3~5분간 방문을 닫고 기다린다. 방문을 열고 들어가기 전에 인기척을 세번 한다. 제주와 차례 참석자들이 모두 다시 절하고 지방을 불태운다. 상을 다시 차린 뒤 나눠 먹는다.

 

5. 제사상 차리는 방법

제사란 : 신령이나 죽은 사람의 넋에게 음식을 바치어 정성을 나타냄. 또는 그런 의식.

 

제사 음식을 제수(祭需)라고 한다. 제수는 지방과 가정에 따라 다르다. 제수를 제사상에 차리는 것을 진설(陳設)이라고 하는데, 그것 또한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어느 방법이 옳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제수 준비

제수에는 크게 신위 별로 준비해야할 것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이 있다. 제사는 조상을 한 분만 모실 수도 있지만, 두 분 이상을 한꺼번에 모시는 경우도 있다. 그러니, 일반적인 상차림에비유하면 개인별로 준비해야할 것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이 있는 것이다.제사에서 쓰는 음식은 밥을 메라고 하고, 국을 갱이라고 하는 등 특별한 이름으로 부른다.

1. 신위 별로 준비할 것
밥(메), 국(갱), 숭늉(숙수) 등은 신위 수대로 준비한다. 명절 차례에는 떡국이나 송편이 대신한다.
밥은 그릇에 담아 밥뚜껑을 덮는다. 국은 쇠고기 뭇국을 흔히 쓰고 덮개를 덮는다. 숭늉은 냉수 혹은 더운 물에 밥알을 조금 푼다.

2. 신위 수와 무관한 것
술(제주), 식초(초접), 간장(청장), 떡(편), 찌개(탕), 부침개(전), 구이(적), 포(어포, 육포 등), 식혜(혜), 나물(숙채), 김치(침채), 과자 및 과일(과실) 등은 신위 수와 상관없이 준비한다.
술은 맑은 술을 준비한다. 식초와 간장은 종지에 준비한다. 떡은 시루떡을 보통 쓴다. 찌개(탕)은 어탕, 육탕, 계탕 등 홀수로 여러 가지를 올리기도 하고 재료를 3가지를 써서 한꺼번에 만들기도 한다. 부침개는 고기전, 생선전 등을 준비한다. 구이는 조기, 쇠고기, 닭 등을 쓴다. 포는 어포, 육포 등을 준비하는데, 어포의 경우 등이 위로 가게 담는다. 식혜는 식혜 건더기를 담는다. 나물은 색이 다른 3가지를 한 접시에 담는다. 김치는 나박김치를 쓴다. 과일은 짝수로 준비한다. 모든 제수는 향신료(마늘. 후추. 고춧가루. 파)를 쓰지 않고 간장과 소금만으로 조리한다.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은 신위가 있는 쪽을 북쪽이라고 본다. 따라서 제주가 있는 쪽이 남쪽이고, 제주가 바라볼 때 오른쪽이 동쪽, 왼쪽이 서쪽이 된다. 보통 5열로 상을 차리는데, 신위가 있는 쪽을 1열로 보면, 1열은 식사류인밥, 국 등이 오르고, 2열은 제사상의 주요리가 되는 구이, 전 등이 오르고, 3열에는 그다음 될만한 부요리인 탕 등이 올라가며, 4열에는 나물, 김치, 포 등 밑반찬류, 5열에는 과일과 과자 등 후식에 해당하는 것들이 올라간다.

- 고비합설(考妣合設) : 내외분일 경우 남자조상과 여자 조상은 함께 차린다.
- 시접거중(匙楪居中) : 수저를 담은 그릇은 신위의 앞 중앙에 놓는다.
- 반서갱동(飯西羹東) : 밥(메)는 서쪽이고 국(갱)은 동쪽이다(산 사람과 반대)
- 적접거중(炙楪居中) : 구이(적)는 중앙에 놓는다.
- 어동육서(魚東肉西) : 생선은 동쪽에, 고기는 서쪽에 놓는다.
- 동두서미(東頭西尾) : 머리를 동쪽에 향하고, 꼬리는 서쪽을 향한다.
- 배복방향(背腹方向) : 닭구이나 생선포는 등이 위로 향한다.
- 면서병동(麵西餠東) : 국수는 서쪽에, 떡은 동쪽에 놓는다.
- 숙서생동(熟西生東) : 익힌 나물은 서쪽이고, 생김치는 동쪽에 놓는다.
- 서포동해·혜(西脯東醢·醯) : 포는 서쪽이고. 생선젓과 식혜는 동쪽에 놓는다.
- 홍동백서(紅東白西) : 붉은 색의 과실은 동쪽에 놓고, 흰색의 과실은 서쪽에 놓는다.
- 동조서율(東棗西栗) : 대추는 동쪽이고 밤은 서쪽에 놓는다.

 

6. 지방쓰는 방법

예전에는 집집마다 조상의 위패(位牌), 즉 신주(神主)를 모신 사당이 있었다. 사당은 조선시대 양반층이 먼저 만들기 시작해서 조선 후기가 되면 각계각층으로 일반화되었다. 가난한 사람들도 집안 한쪽에 간단하게나마 조상의 위패를 모신 자리를 마련하였다. 제사를 지낼 때는 이 위패를 모셔다 지냈다. 그런데, 오늘날은 일반적으로 가정에 사당도 없고 조상의 위패도 없다. 그러니 제사 등을 지낼 때 형편상 임시로 종이에 글을 적어 임시로 위패를 대신 삼는 것이 바로 지방이다.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의 지방 쓰는 법

 

백숙부모, 형제, 부부, 자식의 지방 쓰는 법

 

 

제사를 지낼 때 부모 한쪽이 생존해 있을 경우는 단독으로 지내니 지방에도 한 분만 쓴다. 그런데, 두 분 다 돌아가시면 같이 지내므로 지방에 부모를 같이 쓴다. 이때 오른쪽에 어머니의 신위를 쓰고 왼쪽에 아버지의 신위를 쓴다.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의 지방 쓰는 법.

지방에는 고인과 제사를 모시는 사람(제주, 祭主)의 관계를 적고, 고인의 직위를 적고, 고인의 이름을 적고, 마지막에 신위라고 적는다. 각각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고인과 제주의 관계
아버지는 ‘고(考)’, 어머니는 ‘비(妣)’, 조부모는 ‘조고(祖考)’, ‘조비(祖妣)’, 증조부모는 ‘증조고(曾祖考)’, ‘증조비(曾祖妣)’라 하여 앞에 현(顯)을 써서 ‘顯考(현고), 顯妣(현비), 顯祖考(현조고), 顯祖妣(현조비), 顯曾祖考(현증조고), 顯曾祖妣(현증조비)’라고 쓴다. 남편은 顯辟(현벽)이라고 쓰며, 아내는 ‘顯(현)’을 쓰지 않고 亡室(망실) 또는 故室(고실)이라 쓴다. 형은 顯兄(현형), 형수는 顯兄嫂(현형수), 동생은 亡弟(망제), 또는 故弟(고제), 자식은 亡子(망자), 또는 故子(고자)라고 쓴다.

2. 고인의 직위
전통적으로는 남자 조상이 벼슬을 한 경우에는 벼슬의 이름을 쓰고, 여자 조상은 남편의 급에 따라서 貞敬夫人(정경부인), 貞夫人(정부인), 淑夫人(숙부인) 등의 호칭을 나라에서 받았기 때문에 그 호칭을 썼다. 벼슬을 안 한 경우 남자 조상은 ‘學生(학생)’이라 쓰고, 그 부인은 ‘孺人(유인)’이라 썼다.

3. 고인의 이름
남자 조상의 경우 모두 ‘府君(부군)’이라고 쓰며, 여자조상이나 아내는 본관과 성씨(사례에서는 ‘김해 김씨’)를 쓴다. 자식이나 동생의 경우 이름(사례에서는 ‘길동’)을 쓴다.

백숙부모, 형제, 부부, 자식의 지방 쓰는 법.

다양화된 현대 사회에서는 공직이 아니더라도 사회적으로 지위를 얻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여자가 공직을 지낸 경우도 흔하다. 예를 들어 밀양 박씨 여자가 서기관을 지낸 경우 현대 사회상에 맞추어 직위에 ‘서기관’이라고 쓸 수도 있을 것이다.

지방쓰기에 참고할 사항
지방에 고인 외에 제사를 받드는 봉사자를 기록하는 경우도 있다. 이 때는 큰 아들인 경우 ‘孝子’, 작은 아들인 경우 ‘子’, 큰손자이면 ‘孝孫’, 증손자이면 ‘孝曾孫’, 남편이면 ‘夫’라 쓴다. 봉사자는 오른쪽으로부터 마지막 줄에 기록한다. 예를 들어 ‘孝子○○봉사’라고 쓴다. ○○는 이름이다. 최근에는 한글로 지방을 쓰는 집안도 늘어나고 있다. 이때는 ‘어머님 신위’, ‘아버님 신위’ 등으로 간단하게 쓸 수도 있고, 한자의 우리말 표기만 써서 ‘현고학생부군신위’와 같이 쓰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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